Home > DATABASE > Yamaha T-1 아날로그 튜너

Yamaha T-1 아날로그 튜너

글쓴이 : SOONDORI

삼성전자 S36T를 제외하고는, 국내 제작사가 이런 등급의 아날로그 튜너를 만든 적이 없다. 하물며… 1970년대 후반에?

AM/FM, FM 4련, 비율검파 + 디스크리트 MPX, 실용 감도 0.85uV(9.8dBf)@75오움, 35uV(36dBf)@50dB Q.S., S/N 84dB, THD 0.05%@Local/0.5%@DX, SEP. 55dB@Local/30dB@DX, Audo DX Mode, 435mm × 97 × 376, 5.7Kg, 주물 하우징, 1978년.

디자인도, 기능도, 여러 모로 시대를 앞서간 모델이라고 생각하니까… 솔찍히, 조금은 부러운 그들의 과거.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www.canuckaudiomart.com/details/649421375-yamaha-t1-amfm-stereo-tuner-excellent/images/1817553/)

(▲ 검은색 뺑끼는 돈이 남아돌아서, 야마하가 재미 삼아 칠해 놓은 게 아니라는 생각이… 차폐/쉴드/흡수/격리 목적일 가능성이 있다? 그게 아니고, 그냥 상면에 아래쪽 패턴의 모양을 그대로 인쇄한 것. 어쨌든, 노이즈나 펄스가 나올만한 곳, 영향을 받을만한 곳은 패턴 쉴드 처리한 것으로. 출처 : https://www.canuckaudiomart.com/details/649612224-vintage-yamaha-t1-amfm-tuner/images/2674811/)

제 짝은, 80W@8오움 야마하 A-1 인티앰프.

(출처 : https://forums.stevehoffman.tv/threads/yamaha-a-1-amp.1114144/)

몇 가지 특기 사항을 적어두자면,

1) Tacking Pilot Signal Pure Cancelling Circuit

“원류 파일럿 시그널을 따라가면서 그것을 아주 깔끔하게 상쇄, 제거하는 회로”라고. 더하여 고정밀 펄스로 MPX를 구동함에 따르는 긍정의 부산물도 있다.

(▲ IC205 = LA3350은 보완 인자로만 사용 중. 스테레오 분리는 정제된 구동 펄스를 받는 스위칭 회로와 TR239/TR240에 의해서 처리된다)

(심하게 흔들릴 수도 있는) 검파 후 신호의 19Khz 파일롯 톤을 믿지 않고 38Khz 방형파 클럭을 자체 생성한 다음, MPX 처리용 펄스로 사용한다. MPX 처리의 불안정성을 줄임으로써, 분리도, S/N, THD 등 주요 평가 항목의 수치를 더 좋게 만들겠다는 논리.

T-1, T-2를 포함하여… 1980년대의 T-70, T-80, T-85, TX-1000, TX-2000, T-2000W 등에 이르기까지, 야마하의 기술적 노선은 <MPX 회로의 개선>이었더라.

2) 야마하의 습관적인 DX/Local 구분

IF 단의 처리 품질에 대하여 다양한 사용자 옵션을 주기. 야마하의 전매특허는 아니지만, 그들은 종종 이 옵션을 디폴트로 제공했다는… 기억이?

– DX/Auto DX 모드

전신기 시절의 ‘원거리(Long Distance)’를 DX로 표기. HAM 세상의 DXing 연상 두문이기도 하고.

원하는 방송국이 멀리 있으면 전파가 약하거나 오락가락 울렁증에 걸려 있을 것이니, 말 그대로 전파 환경이 엉망이기에, 튜너는 어떻게든 용을 쓰는 모드가 된다. 그러면서 S/N, THD 등 수치가 밑바닥으로. 더 열악한 상황이 되면, 탁상용 라디오 수준이 될 것이고.

(▲ 야마하 T-2의 DX/Local 처리 로직)

FM 전용 기기에 걸맞지 않은 동작이기 때문에 야마하는, Auto를 붙이고는… 가급적 안 쓰겠다고 했다. 즉, Local 모드 우선인 것으로.

– LOCAL 모드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모드? 청주 지역은 로컬, 부산 지역도 로컬. 그런 로컬에서는 지역 방송국이 가깝다. 전생에 나라를 구했다면 전계가 양호할 것이고, 그런 전파 환경에서는… 각종 수치가 좋게 나올 수밖에.

3) DX/Local과 Narrow/Wide의 차이

Narrow 모드/Wide 모드는 IF 구간 내 필터링 폭에 대한 것이므로 DX/Local과는 개념이 살짝 다르다.

RF 강도와 전파 품질의 변화 등에 대한 전체적인 Adaptive, MPX 통제를 포함하는 통합적, 즉응적 대응이 아니라… 예를 들어, 단순히 그물코가 크면 멸치가 다 빠져나가고 촘촘하면 멸치가 그물에 남고의 차이, 마른 사람은 통과하고 아닌 사람은 못 들어사는 가변 통로를 두는 정도의 차이? DX/Local 보다는 소극적임.

(▲흔히 볼 수 있는 Narrow/Wide 모드의 처리 구조. Yamaha TX-550)

예를 들어 93.1Mhz를 듣고 있는데, 인접 방송국 때문에 뭔가 이상하면 방어적인 Narrow 모드로, 평소에는 원만한 Wide 모드로. 그렇게 보면, Wide 모드 & Local 모드에서 지역 채널을 잡았을 때 베스트 음질이 확보될 듯.

참고로, 아래는 Narrow/Wide 모드 기능과 RF 감쇄 기능(RF Attenuation)을 구비한 TX-2000 튜너의 예. 가뜩이나 모자라서 난리인 참에 감쇄 기능을? 그러니까… 대한민국에서는 말장난 같다는 생각이다.

기타…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정의와 이름은 제작사들 마음대로. 그게 뭔지는 알게 뭐람?

* 관련 글 : Yamaha T-2,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그리고 야마구치 씨의 원대한 상상?


○ 예전 글에서…

Yamaha T-1,  T-2, T-2 X, T-3, T-4, T-4D, T-5, T-5D, T-6, T-6A, T-7, T-8, T-9, T-05(=Made in Korea), T-07(=Made in Korea), T-09(=Made in Korea), T-10, T-15, T-17, T-20, T-28…

* 관련 글 : Yamaha T-09 디지털 튜너, Made In Korea

○ Sanyo LA3350 데이터 시트의 일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