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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maha T-3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와 T-4 아날로그 튜너

글쓴이 : SOONDORI

T-1, T-2, T-5, T-9 튜너를 살펴보았으니… 이번에는 남은 것 중에서 T-3/T-4를.

* 관련 글 : 여러 가지 Yamaha 튜너들

● T-3 FM 전용 아날로그 튜너

기술적 키워드는, DC-NFB Switching PLL MPX 그리고 Tacking Pilot Signal Pure Cancelling Circuit, 두 가지.

전자는, 파일럿 톤에 기대지 않고 자체 생성한 38Khz로 이산형 MPX를 구동하는 것, 후자는 방송국~수신기 구간에서 흔들릴 수 있는 19Khz 상정한 다음, 그 변화를 정교하게 추종하고 위상 상쇄로 최대한 제거한 다음에 MPX 처리를 한다는 의미.

어쨌든 야마하는, 정교한 스위칭 펄스와 외란 영향을 최대한 억제한 MPX에서 좋은 소리가 나온다는 설계 철학을 갖고 있다. 아? 그리고 철저한 비율검파 신봉자들의 모임인 듯.

비율검파, FM 3련, 38uV(36.8dBf)@50dB Q.S., 30~15Khz(±0.5dB), S/N 84dB, THD 0.05%@Local, SEP. 55dB@Local, 435mm × 94 × 332, 5.5Kg, 1978년.

야마하 T-3 사용자 설명서

● T-4 AM/FM 아날로그 튜너

기술적 키워드는, DC-NFB Switching PLL MPX. 산요 LA3380 MPX IC를 적극 활용하는 회로 구조는 T-5 등 튜너와 같다.

AM/FM, FM 4련, 비율검파, 35uV(36dBf)@50dB Q.S., 30~15Khz(±0.5dB), S/N 84dB, THD 0.05%@Local/0.5%@DX, SEP. 55dB@Local, 435mm × 97 × 337, 5Kg, 1978년.

* 관련 글 : Yamaha T-5 아날로그 튜너와 DC-NFB PLL M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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